티스토리 뷰
자신이 원하는 사람으로 변화하려면, 원하는 삶을 살고 싶다면 그것들 가능하게 하는 환경 속에 있어야 한다.
집단의 압력을 깨려면 완전히 다른 환경에 있는 사람을 만나야 한다. 직장인이라면 사업가를, 사업가라면 예술가를.
스스로 도울 수 있는 사람은 본인이 노력하고 도전할 수 있는 수단을 주어야 한다. 그리고 그 사람이 스스로 도울 수 있게 되면 주위에 스스로 도울 수 없는 사람들을 도와야 한다. 그래야 세상이 바르고 공정하게 돌아갈 수 있다.
새로운 선택을 할 때 틀림없이 보장되는 한 가지는 있다. 경험이다. 실패에 대한 두려움보다 이 경험을 통해 배울 수 있는 무언가에 집중하면 된다. 두려워하다가 실패하면 아무것도 얻지 못한다. 경험을 통해 배우는 것에 집중하면 그 경험은 그 사람을 다른 곳으로 데리고 간다.
많이 알아야 한다. 많이 봐야 한다. 그래야 진심으로 원할 수 있고 진심으로 원해야 도전해서 이룰 수 있다. 다양한 삶을 볼 수 있는 곳으로 자신을 보내야 한다.
사람은 자기 주위에 있는 사람에게 가장 큰 영향을 받는다. 자기 주위에 큰 사람이 있으면 크고 싶어진다. 자주 만나는 '사람이라는 환경' 즉 관계의 영향이 가장 크다.
정말 중요해서 소중해서 투자하는 게 아니다. 돈과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 했기 때문에 소중해지는 것이다. 뭔가를 시작할 때는 결과를 미리 정해놓아야 한다. 매 순간 투자의 결과를 생각하면 본전 생각이 나지 않는다. 그러면 쉽다.
성공의 정의는 자신이 원하는 삶을 그리는 것이다. 이 때 현재의 상황에서 출발하면 안 된다. 성공은 현재의 조건을 따지지 않고 원하는 것 그대로 그려야 한다.
미래에서 현재로 선을 그어야지 현재에서 미래로 그어서는 안된다. 현재의 조건을 따져가면서 그리면 '그렇게 간절하게 원하는 성공'의 모습이 나오지 않는다.
현재의 상황과 처지는 자신의 성공을 정의한 후 해야 할 액션을 계획할 때 따져야 한다. 방법을 생각하고 꿈을 꾸는게 아니라 꿈을 꾸고 방법을 생각하는 것이 올바른 순서다.
내게 주어진 가능성을 극대화시키는 삶
가능성을 최대한으로 실현하는게 성공이다.
그래서 나에게 도전 과제를 계속 주어야 한다.
내가 세상에 어떤 행동을 하면 세상도 내게 반응한다. 액션이 있어야 리액션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