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내 자산은 내가 지킨다.
나라가 내 돈까지 책임져 주지 않는다.
가급적 여윳돈으로 투자해야 한다.
장기투자를 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경제지표 사이클의 주기가 3~5년임을 감안하고, 각 지표 자산끼리 교차되어 모두 수익이 발생하려면 최소 10년 정도의 장기간동안 포트폴리오를 유지해야 한다.
주가, 금리, 물가, 환율
노후 준비를 잘하는 방법
충분한 노후 생활비가 있어야 한다. (공적연금, 활동소득, 자산소득, 용돈, 보험수입, 개인연금)
건강해야 한다.
일을 가져야 한다.
성격과 예산에 맞는 취미를 물색하자.
본인만의 특기를 하나 만들자.
가정을 화목하게 만들어야 한다.
어떤 자산을 구입하거나 처분할 때 필요한 지식이나 판단 근거는 아주 심플할수록 좋다. 즉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반대되는 여러가지 요소들 중 가장 중요한 것 한가지만 보고 선택하는 것이 후회를 줄이는 방법이다.
만약에 자동차를 구입할 때 차의 속도와 중량감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배기량이 높은 비싼차를 구입하면 되고, 경제성을 중요시 한다면 배기량이 낮은 경차를 구입하면 된다. 그런데 비싼 차를 구입하고선 기름값, 세금, 세차비 등이 많이 든다고 불만을 가지면 곤란하다는 말이다. 오히려 너무 많은 정보와 설명을 들으면 아무런 결정도 하지 못하게 되거나 서랏 결정을 했다고 해도 나중에 불만이 생겼을 때 원망할 거리가 생기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인생이란 단어를 영어 철자인 LIFE로 풀어보면 이렇다.
삶 Live과 죽음 End 사이의 If 즉 만약으로 이어지는 인생의 순간마다 매번 어떤 선택을 해야 된다는 것이다. 결과에 대한 만족도는 선택 이후에 사용하면서 알게된다.
사회적인 명분이 있는 일에는 가끔씩 아끼지 말고 쓰면서 요령껏 절약하는 것이 좋다.
재테크를 하려고 마음먹으면 고려해야 할 것들이 너무 많다. 각종 경제정책이나 경제지표까지 두루 파악하고 있어야 하는데, 문제는 매우 복잡하고 마땅한 체계도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무언가 확실한 대안이 필요해 만든 것이 자산카드다. 자산카드는 가정경제에 꼭 필요한 모든 자산을 83종류로 선정하고, 개별 자산의 장단점과 주의사항을 카드 형태로 정리해 만든 재무설계 진단도구이다. 환자의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의사가 제일 먼저 심장 소리를 들어보는 것처럼 재무전문가가 올바른 재무진단을 할 때 가장 중요한 자산목록부터 살펴보기 위해 만든 진단도구가 자산카드다.
돈을 굴리는 데 필요한 자산카드를 알아보자. 여기서 “돈을 굴린다”는 말은 원금손실을 감수해가면서 고수익을 꾀하는 적극적인 자산관리를 의미한다. 돈을 불리기만 하는 부류의 사람들은 큰돈을 벌지는 못하겠지만 절대로 가난뱅이는 되지 않을 것이다. 반면에 투자 성향이 적극적이거나 공격적인 부류의 사람들은 한정된 수입원으로 모으거나 불릴 수 있는 그 이상의 자산 형성을 원하므로 거기에 적합한 자산카드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여기에 해당되는 대표적인 자산카드에는 주식을 비롯해 펀드와 같이 실적이 배당되는 금융상품 자산카드와 금이나 미술품처럼 실물에 해당되는 자산카드가 있다. 또한 금융상품은 아니지만 상가나 토지 같은 부동산 자산카드도 있다.
필자가 감명깊게 읽었던 자서전의 저자 2명을 소개한다.
어머니 저는 해냈어요. 김규환 명장
백만번의 프러포즈, 조용모 대표
돈만이 부자의 개념이 아니다.
진짜 부자가 되는 비법
근심, 걱정을 즐겨라.
현재의 자산 상태를 인정하고 적응하자.
자신보다 잘 난 사람과 비교하지 말자.
인생관과 가훈을 새로 만들어보자.
비재무적 자산 카드를 만들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