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부자 될 준비
인간의 욕구 5단계를 부자에 대한 욕망으로 바꿔서 생각해 볼 수 있다. 가난을 벗어나기 위한 1단계, 아끼고 저축하는 2단계, 종잣돈을 불리고 늘리는 3단계, 드디어 원하는 부자가 되어 주변 사람들에게 인정받는 것은 4단계라고 할 수 있다. 부자 중에 자신의 부를 기부하고 더 좋은 일에 쓰려고 하는 사람은 5단계이다.
부자와 당신 중에 누가 더 돈이 필요 없을까? 부자가 돈이 더 필요 없는 삶을 산다. 그런데 진짜로 돈이 필요한 당신보다 부자가 더 돈을 원하고 필요성을 느낀다. 지금도 부자는 돈을 불리려고 노력한다. 지금의 생활을 유지하고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기 위해 돈을 굴리고 불리려고 노력한다.
당신이 투자하려는 대상에서 가장 중요하게 볼 지표는 일관성이다. 일관성 있는 매출을 보이고 있는지, 이익이 널뛰지 않고 일정하게 꾸준히 오르고 있는지 따져야 한다. 일관성 있게 추세가 좋아지고 있는지 파악한다면 투자 결정에 큰 참고가 되고 실패 확률을 줄여준다.
신기하게도 부자들은 자신이 하는 일을 어떻게 하든 돈과 연결하려고 노력한다. 좋아서 하는 일이나 취미로 하는 일이라도 돈이 된다는 판단이 들면 달리 본다.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실행할 방법을 찾아낸다. 좋아하는 일을 더욱 재미있고 즐겁게 할 수 있는 이유다. 누가 시키지 않아도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돈으로 연결하여 수익화한다.
좋아하는 취미나 즐겨하는 일이 있다면 그걸 어떻게 돈으로 연결할지 고민해 보라.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어떤 것이든 전부 돈으로 연결할 수 있다. 좋아하는 일이나 즐기는 일을 돈으로 연결한다고 모두 돈이 된다는 보장은 없지만, 그중에서 하나 정도는 돈이 될 수도 있다. 뭐라도 좋으니 시도라도 해 보자. 좋아하는 일을 다른 시선으로 바라보면서 색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다.
부자가 부자인 이유는 어제와 다른 오늘의 나를 만나기 때문이다. 그릇을 키운다는 건 자신을 개발해야 한다는 의미다. 마찬가지로 교양을 쌓는 것도 자신을 개발해야 한다는 의미다.
부자들이 쉬는 시간에 하는 행동을 잘 지켜보라. 그들은 어제보다 나은 오늘을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 자신을 갈고닦기 위해서다. 부자가 되려고 노력할 때 교양이 자신도 모르게 쌓인다. 부자가 된 후에는 더 높은 교양을 쌓으려고 한다. 그게 진짜 부자이기 때문이다.
결과론적인 이야기지만 당시에 과감하게 역발상 투자를 실행한 사람들은 상당한 자산을 축적하여 부자의 대열에 합류했다. 떨어질 대로 떨어진 가격을 보면서 불안한 마음은 모두 똑같았다. 물론 실행한 결과가 좋게 나왔을 뿐이라고 비아냥댈 수도 있다. 그러나 분명한 건 이들이 승리자가 되었다는 사실이다. 역사가 이를 증명한다.
왜 내가 부자가 되겠다는 욕망은 가지지 않는가? 욕망은 당신을 성장시키고 노력하게 만든다. 자본주의는 그런 사람을 원한다. 그런 사람들이 인류를 발전시켜 왔다. 우리는 각자 능력이 다르고 잘할 수 있는 분야도 다르다. 누구나 남보다 잘할 수 있는 분야가 있다. 자본주의는 상대적으로 잘할 수 있는 분야에서 자신의 능력을 키워 돈을 버는 곳이다.
어떤 사람은 잘할 수 있는 분야에서 노력하여 무언가를 성취했을 때 그 사람을 깍아내리면 마음은 편할지 모른다. 하지만 당신이 잘할 수 있는 분야에서 노력하여 성공했어도 사람은 평등해야 한다고 말할 텐가? 내가 노력한 만큼 남들보다 앞설 수 있다. 불평등은 당신을 남과 다른 존재로 만들어준다. 자본주의는 바로 그 불평등을 근거로 돈을 버는 시스템이다.
당신이 원하는 건 무엇인가? 그걸 남들도 원한다고 생각하는가? 그렇다면 지금부터 그걸 잡고 늘어져서 어떻게 하면 그 욕망을 해결할 수 있는지 파악해라. 방법을 발견하면 그걸 원하는 사람들에게 그 방법을 제시하라. 돈이 될 것이다. 당신이 투자하려는 대상에도 똑같이 적용해라. 그 대상을 통해 사람들이 욕망을 해결할 수 있을지 고민해라. 욕망이 해결된다면 투자해도 좋다는 결론이 나올 수 있다.
자신의 욕망!
타인의 욕망!
집단의 욕망!
이것을 기억하고 탐구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