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이토 히토리 1퍼센트 부자의 법칙
성공하기 위해서는 '즐거운 생활'을 하도록 애쓰고, 그러기 위해서는 타인의 자존감을 높여 주라고 앞에서 언급했습니다. 즉, 타인에게 자존감을 부여해 주고, 그 과정이 즐겁다고 느끼는 태도가 중요합니다. 타인의 자존감을 만족시켜 주는 최고의 방법은 그 사람을 칭찬하는 것입니다. 뭐든 좋으니 아무튼 좋은 점을 찾아내 칭찬해 주세요. 무조건적인 칭찬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렇게 하면 상대방이 진심으로 기뻐합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나는 참 행복해."
"못할 것도 없지."
"난 참 풍족해."
돈이 없으면 마음에 들지 않는 사람에게 머리를 숙여야 합니다. 하지만 그런 상황에서도 미소를 잃어서는 안 됩니다. 진심 어린 미소를 짓다 보면 나쁜 사람과 저절로 멀어집니다.
상대를 바꾸려 들지 마세요. 취향대로 움직여주길 바라서도 안 됩니다. 뭔가를 기대하며 상대를 변화시키려 드는 것은 세상에서 가장 고통스러운 일입니다. 가장 좋은 것은 서로의 차이를 '힘들다'고 여기지 않는 것입니다.
'있는 그대로 이 사람을 사랑해 보자. 이 사람을 위해 뭔가 해줄 수 있는 게 없을까?'
이렇게 생각하면 이제까지의 고민이 단번에 사라집니다.
얼굴을 찡그린 채 조만간 자살이라도 할 것 같은 사람에게도 전혀 어울리지 않는 상황을 만들어주세요. 만두를 잔뜩 먹고 입 냄새를 풍기게 만드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우울함과는 거리가 먼 상황이니까요.
주변에 우울한 사람이 있다면 정신의학과에 데려갈 것이 아니라 만두 가게로 함께 가세요. 거기서 음식을 실컷 먹으면 어내스 기운을 차릴 겁니다.
뭔가 유익한 것을 얻고 싶다면 반드시 돈을 내어 책을 사 보도록 합시다. 대가를 지불하지 않고 얻는 지식은 자신의 피와 살이 되지 않습니다.
그렇게 다른 사람을 가르치고 나면, 신기하게도 지혜를 나눠준 사람에게 천만 원의 이익이 더 생깁니다. 쓰임이 다한 지혜를 타인과 나눈 보답인 셈이지요. 바라고 한 일은 아니지만, 어째서인지 기대하지 않은 보답이 자신에게 돌아오게 됩니다.
최종 목표를 남에게 '말하지 않는' 것입니다. 마음에 품은 큰 목표를 남에게 말하지 않으면 매우 긴장하게 됩니다. 누군가에게 내 이야기를 들려주고자 하는 욕망을 억누르는 상태가 되기 때문입니다. 이 같은 스트레스는 머지않아 큰 에너지가 되어 돌아옵니다. 에너지를 가득 쌓아 단번에 분출했을 때 큰 행동력이 생겨나고, 이를 바탕으로 꿈을 이룰 수 있는 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