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워런 버핏과의 점심식사

 
워렌 버핏
직업
기업인
소속
버크셔 헤더웨이
사이트
-

 

 
워런 버핏과의 점심식사
‘오마하의 현인’이자 ‘가치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 매년 진행되는 그와의 점심식사 자선경매는 엄청난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경쟁이 치열하다. 2015년에는 중국의 다롄 제우스 엔터테이먼트 최고경영자 주예(Zhu Ye)가 약 26억 원에 낙찰 받았다. 『워런 버핏과의 점심식사』는 2008년 워런 버핏의 점심식사권을 낙찰받았던 가이 스파이어가 그와의 점심식사 순간들을 생생하게 전달하고, 워런 버핏과의 식사를 통해 배운 교훈을 정리한 것이다. 투자와 사업에 관한 통찰이 가득한 이 책에는 저자가 자기성찰, 세계 최고 투자가들과의 우정, 그리고 그의 영웅 워런 버핏과의 65만 달러짜리 점심을 통해서 성장하는 과정을 보여준다. 그는 올바른 역할모델 선택이 성공의 열쇠이며, 일류대학의 교육이 오히려 걸림돌이 될 수 있고, 시장의 소음은 차단하는 편이 유리하다고 말한다. 그리고 자기 자신을 파악하면 경쟁, 질투, 불안감, 공포에서 벗어나 마음의 평정을 유지하면서 투자를 더 잘할 수 있다고 조언한다.
저자
가이 스파이어
출판
이레미디어
출판일
2015.08.10

 

워런 버핏과의 점심식사

 

흔히 우리는 환경을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하고 싶지만, 사실은 환경이 우리를 바꾼다. 따라서 우리는 지극히 조심해서 올바른 환경을 선택하고, 올바른 사람과 함께 일하고 어울려야 한다. 이상적인 방법은 우리보다 나은 사람들과 가까이 지내면서 그들을 닮아가는 것이다.

 

평판을 쌓는 데는 20년이 걸리지만, 무너뜨리는 데는 5분 걸립니다. 이 사실을 생각해 보면 행동방식이 달라질 것입니다.

 

나는 앞으로 나아가려면 문제점을 고쳐야했다. 그리고 문제점을 고치려면 나의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해야 했다.

 

싸게 팔고, 사실대로 말하며, 아무도 속이지 마라.

 

우리는 훌륭한 아이디어를 복제해서 우리 자신의 것으로 만들며, 세상은 흔히 이런 방식으로 돌아간다.

 

버핏은 무엇이 옳은가를 따질 뿐 아니라 무엇이 자신에게 맞는가도 따진다. 자신의 정체성과 인생철학에 대한 인식이 확고하기 때문이다.

 

여러분도 내 나이가 되면 실제로 나를 사랑하는 사람이 몇명이나 되는가로 내 인생의 성공을 평가하게 될 것입니다. 내가 아는 부자 중에는 감사 만찬회를 열고, 병동에 자신의 이름을 붙이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그들을 사랑하는 사람은 세상에 아무도 없습니다. 내 나이가 되어서도 나를 좋게 생각해 주는 사람이 아무도 없다면, 내 계좌에 돈이 아무리 많아도 내 인생은 완전히 실패입니다. 이것이 내 인생을 평가하는 궁극적인 기준입니다.

-버핏

 

인간의 사고방식은 난자와 매우 비슷해서 차단하는 속성이 있습니다. 정자 하나가 난자로 들어오면 난자는 다른 정자가 들어오지 못하도록 차단합니다. 인간의 사고방식도 이런 경향이 강합니다.

-찰리멍거

 

나의 목표는 워런 버핏이 되는 것이 아니라 더 진실한 내가 되는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