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직, 인격, 신념, 순전함, 사랑, 충성심은 건강과 부 그리고 행복을 조화롭게 하는 성공의 주춧돌이다. 살아가면서 앞으로 나아갈 때 혹은 위로 올라갈 때, 위의 원칙 중에 한 가지로 타협을 보려고 한다면 우리는 실패할 수밖에 없다.
당신 스스로 자신을 도울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때 승승장구하게 된다.
당신은 도둑이다. 자기를 믿지 못하고 능력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사람은 자신과 자기가 사랑하는 사람으로부터 도둑질하는 사람이다.
밀드레드 뉴먼과 버나드 버코윗츠 박사는 '자신에게 친구가 되는 법'이라는 저서에서 예리한 질문을 던졌다. "자신을 사랑할 수 없다면 남을 향한 사랑은 어디서 꺼내올 것인가?" 자신에게 없는 것은 남에게 줄 수 없다. 성경에서도 이렇게 말하고 있다. "이웃을 자기 자신처럼 사랑하라."
남들이 원하는 걸 얻을 수 있게 도와주면 당신도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
우리는 남들의 부정적인 시각으로 자신을 보게 된다. 친구나 가족, 지인들이 마치 보물찾기라도 하듯 당신의 결점을 발견하면 당신은 스스로 왜곡된 모습을 그리게 된다. 이 글은 당신이 정상으로 올라갈 수 있도록 도와줄 훌륭한 사람 그 사람은 바로 당신이다 의 새롭고 진실된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썼다.
당신은 유일한 존재이기 때문에 소중하니 당신과 당신의 재능을 이용하라. 명심하라. 하나님은 당신을 창조하셨고 당신이 이용하라고 재능을 주신 거지 썩히라고 주신 게 아니다.
자신의 재능을 활용하여 인류에 공헌한 위대한 사람들의 전기나 자서전을 읽어라.
데이빗 던의 '당신 자신을 주기 위해 노력하라'를 읽어 보라고 권하고 싶다. 그러나 일단 두 가지를 신중하게 생각해야 한다. 여기엔 타협이 있어선 안 되고 당신이 돕는 사람 혹은 사람들이 답례로 당신을 도와줄 입장이 되어서는 안 된다.
부모는 사랑, 순종, 신념, 순전함을 가르친다.
교사는 정직, 애국심, 끈기, 자세를 가르친다.
교수는 지식, 목표 설정, 개성, 협동심을 가르친다.
고용주는 충성심, 최선의 노력, 헌신을 가르친다.
사람은 일생동안 가르침을 받는다.
조지 매튜 아담스가 말했듯, "남을 돕는 자가 가장 높이 올라갈 수 있다." 남이 원하는 걸 가질 수 있게 돕는다면 당신도 모든 걸 가질 수 있다. 이미 앞에서도 이 말을 여러 번 했다. 왜냐하면 수많은 젊은이들이 최고가 되려면 남을 이용하고 악용하며 짓밟아야 한다는 잘못된 생각에 사로잡혀 있기 때문이다. 사실은 그와 정반대인데도 말이다.
밑으로 가라앉으면 어떻게 일어나겠는가? 우선 당신이 '가라앉았다는' 사실을 인정하라. 둘째, '완전히 절망적인 상황'이란 거의 없지만, 어떤 상황을 마주하면 희망을 잃는 사람들이 많다는 점을 이해해야 한다. 셋째, 상태란 언제나 일시적이란 점을 알아야 한다. 넷째, 얼마나 그 자리에 계속 있을지 시간을 정하라.
건전하고 야망 있는 마음을 지녔으며 동시에 오랫동안 행복하게, 쓸모있게, 생산적이고, 항상 재미있는 그런 보상받는 삶을 살고자 하는 강한 욕구를 갖고 있기에, 쓰레기 같은 사고를 없애고 병 중에서도 가장 치명적인 병, 자세경화증이라는 병을 피하려고 설계된 종신보험 정책의 혜택과 즐거움을 받아들일 것에 동의한다.
이 세상이 당신에게 줄 유익한 것들을 늘어놓은 인생이라는 연회석상에 당신이 서 있는 모습이다. 이 모든 것이 가능하며, 당신의 것이다. 당신이 진정으로 원한다면 정직과 인격, 신념, 사랑, 고결, 충성의 기반을 토대로 당신의 인생을 쌓아올릴 수 있다.
이제 이 삶에서 어떻게 풍족한 결과를 수확할 것인지에 대한 생각들을 공유한 지금, 마태복음 6:33의 말씀을 당신에게 들려주고 싶다.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