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초보자를 위한 투자의 정석
나는 투자 관련 의사결정을 할 때는 확률적으로 접근하려고 노력한다. 주가가 오를 확률에 예상 상승폭을 곱하여 기대치를 구하고, 그 기댓값을 바탕으로 투자 여부와 투자 비중을 결정한다. 이것은 내가 케인스(영국의 경제학자)를 공부하면서 배운 주식투자 방식이다.
주식투자 성공의 관건은 미래 예측에 있다. 주가는 언제나 과거 이익이 아닌 미래 이익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나는 인간의 본능에 반하는 투자법만이 지속적으로 효과를 발휘해서 살아남을 수 있다고 믿는다. 내가 본능을 극복하라고 끝없이 반복하는 것은 그 때문이다. 시간이나 경기의 변화에도 흔들리지 않는, 인간의 심리를 알아야 투자에서 경쟁적 우위를 점할 수 있다. 주식투자에서는 본능에 사로잡히면 절대 이길 수 없다. 본능을 이겨내고 성공하고 싶다면 딱 하나, 이것만 기억하라.
"공포를 사고 탐욕을 버려라."
존 템플턴의 조언을 되새겨보자. 주식을 싸게 사야 한다는 건 누구나 안다. 그러나 시장을 보면 사람들이 그렇게 행동하지 않는다. 주가가 하락하면 자신감을 잃고 뒤로 물러선다. 대다수의 심리에 역행하는 것은 대단히 어려운 일이다. 모두가 주식을 팔 때, 모든 게 최악의 상황일 때 주식을 매수해야 한다.
마음이 편한 선택을 하려 하지 말고 옳은 선택을 해야 한다. 대중이 하지 않는 것을 하려고 해야 한다. 대중은 옳은 선택보다는 마음 편한 선택을 더 좋아한다. 대중은 위험을 무릅쓰지 않으려 하고 안전하기를 원한다. 그러나 남보다 더 많은 수익을 원한다면 남과 달라야 한다.